[후기] 취업준비

2019년 하반기 공채 신세계 백화점 최종 면접 후기

베리유즈풀 2021. 2. 28. 23:33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최종면접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서류 전형/1차 면접/2차 면접 합격 후기'에 이어서 쓰는 글이므로, 아래 링크를 눌러 먼저 글을 읽고 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서류 전형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서류 전형 합격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는 2021년 2월 25일로 시간이 지난 감이 있지만, 취업을 준비하시는 대한민국

veryuseful.tistory.com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1차 면접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1차 면접 합격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서류 전형 합격 후기'에 이어서 쓰는 글이므로, 자

veryuseful.tistory.com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2차 면접(드림 스테이지)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2차 면접 합격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19년 하반기 신세계 백화점 서류 전형/1차 면접 합격 후기'에 이어서 쓰는 글

veryuseful.tistory.com


[2차 면접 합격 메일이 도착하다]

합격 메일

너무 기뻤습니다. 진짜 최종 면접은 말 그대로 최종, 한 번만 잘 통과되면 꿈에 그리던 신세계 백화점에서 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니까요. 

 

[스터디를 꾸리지 못하다]

캠퍼 스픽이나 에브리타임을 찾아봐도, 최종 면접을 같이 스터디하며 준비할 사람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최종면접까지 인원 수가 확 줄어서 그런 탓인지 없더군요. 스터디를 같이 했던 분들은 모두 다 1차와 2차 면접에서 탈락하셨습니다. 아무튼 최종 면접에서 어떤 질문이 들어올지 몰랐기에, 그냥 지금까지 준비했었던 내용들을 하나씩 다 짚어가며 계속 외우고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면접 장소 JW 메리어트 호텔에 도착하다]

행여나 늦지 않을까 아침 8시 30분 정도까지 도착했습니다. 도착하면 넓은 대학교 강의실 같은 룸이 하나 나옵니다. 그곳이 면접 대기장소였죠. 뒤쪽에는 쿠키와 물 그리고 다과가 준비되어 있었고, 면접 지원자들은 각자 자리에 앉아 면접을 준비하면서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한 6명 중에 제 이름이 호명되면 이제 대망의 최종면접을 보러 가게 됩니다. 면접실에 도착하니 정유경 사장님, 인사팀장(?)님, 그리고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백화점 사장님이 앉아 계셨습니다. (직책이 확실하지 않습니다만, 아마 맞을 겁니다) 다들 포스가 장난이 아니시더군요.

 

어쨌든 한 명씩 지원동기를 포함한 자기소개를 하라길래, 한 명씩 돌아가면서 했습니다. 그러고선 어떤 지원자한테는 질문을 많이 던지고 어떤 지원자한테는 질문을 거의 던지지 않았습니다. 

 

저한테 들어온 질문을 정리해보면,

- 지원동기를 포함한 1분 자기소개

→ 신세계가 보여주는 모습에 반해서 지원했고, 직무적 역량과 연결된 경험을 2개 요약해서 소개

 

- 왜 리빙을 하고 싶나?

→ 앞으로 유망한 산업이기에 하고 싶다고 대답

 

- 리빙 제품 백화점에서 많이 사나?

→ 백화점에서 자주 사진 않지만,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자주 구입하고 눈여겨본다고 대답 

 

이 3개의 질문이 끝이었습니다. 제 왼쪽 지원자는 그냥 1분 자기소개하고 끝이 났었고요. 다른 지원자는 소위 말하는 면접관과 지원자의 티키타카도 했습니다. 그렇게 순식간에 최종면접이 끝나고 대기장소로 옵니다. 대기장소에서 면접비를 수령하고 집에 가면 된답니다.

 

[지원 결과]

불합격

 

이 불합격 덕분에 최악의 연말을 맞이했던 것 같아요. 지금은 다른 산업의 회사에 다니고 있지만, 신세계에 정말 가고 싶었는데 말이죠.

 

제가 불합격한 이유를 정리해보면,

- 백화점에서 리빙 많이 사냐는 질문 들어왔을 때 좀 횡설수설한 것

- 당시 살이 많이 빠져 너무 기품이 없어 보였던 것

- 나이가 좀 많았던 것

- 학력이 최상위권이 아닌 것

 

건너 건너 들어보니까 합격자분들의 학력이 아주 어마 무시하더군요. 나이도 대체로 다들 어리시고요. 신세계가 어리고 학력 좋은 사람을 좋아한다는 말이 어느 정도는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옆에 질문 딱 하나 받으신 분은 합격했다고 들었습니다. 역시 질문의 개수와 합격여부는 상관이 없네요.

 

정말 이때 좌절 많이 했어요. 불합격 발표 공지에서 더 좋은 인연으로 만나자고 하는데, 그럴 수는 없을 것 같았으니까요. 참고로 최종면접 경쟁률은 한 2대 1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정말 국내 유명한 백화점은 다 돌아다니면서 공부하던 노력이 헛수고가 되어버리다니, 정말 괴로웠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으로 신세계 백화점 서류~최종면접 까지 다루어보았네요. 저는 탈락했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꼭 합격하셔서 멋진 신세계에서 회사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좀 되셨나요!?

다음에는 다른 회사 면접 후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VERY.USEFUL 블로그

※무단 배포 및 수정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