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취업준비

2019년 하반기 공채 현대글로비스 인적성검사 + 1차 면접 합격 후기

베리유즈풀 2021. 3. 4. 01:08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2019년 하반기 현대 글로비스 인적성검사 + 1차 면접 전형 합격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대한민국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자 면접 전형 합격 후기를 씁니다. 정말 파이팅입니다.

이 글은 아래 글 다음에 이어서 쓰는 글이므로, 아래 글을 읽고 이 글을 읽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19년 하반기 공채 현대글로비스 서류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2019년 하반기 현대 글로비스 서류 전형 합격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는 2021년으로 시간이 지난 감이 좀 있지만, 취업을 준비하시는 대한민국

veryuseful.tistory.com


현대글로비스


[서류 합격 메일이 도착하다]

서류 합격

현대글로비스 서류 합격하고 나서, 부랴부랴 시중에서 HMAT 봉투 모의고사 2권 정도 사서 풀었던 것 같습니다. 현대 글로비스 말고도 다른 기업 면접을 준비할 것이 있었기 때문에, 더 많이 풀지는 못했어요. 하지만 취업준비와 동시에 해커스, 위포트 인적성 문제를 꾸준히 풀면서 준비하여 크게 부담은 없었습니다. 

 

평소 인적성 문제를 풀어두는 것은 필수입니다. 나중에 동시다발적으로 서류를 제출하고 면접 볼 때, 인적성 검사 따로 준비하려고 하면 정신없어요.


[고사장에 도착하다]

아침 일찍 시험을 보기 때문에, 아침을 거르다시피 고사장으로 출발했습니다.

고사장

고사장으로 가면, 큰 벽에 모든 서류 합격자들의 지원 직무와 이름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대충 경쟁률이나 어떤 직무에 사람이 많은가를 파악할 수 있었어요. 저는 오토 비즈(분당)로 지원했는데, 직무 자체가 인원을 적게 뽑다 보니 지원 인원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직무 지원자들은 엄청 많았습니다.

 

나이 때는 당시 92~95년생, 25~28살이 가장 많았던 것 같아요. 30살을 넘기신 분들도 가끔 보였습니다. 고사장을 파악하고 자리에 가면, 자리에 쿠키 한 상자와 물 한 병이 놓여 있습니다. 많은 기업의 인적성검사를 보러 다녔지만, 이렇게 물병과 꽤 비싸 보이는 쿠키 상자를 준 기업은 처음 봤습니다. 감사했어요.


[긴장되는 인적성검사 시작]

적성검사는 자신 있었습니다. 그냥 연습하고 풀다 보면 되는 거거든요. 게다가 제가 가장 싫어하는 종이접기 문제가 없어서 좋았어요. 삼성 GSAT에는 꼭 있던 문제라 정말 짜증이 났는데, 그런 문제가 없어서 훨씬 부담이 덜했습니다. 언어이해, 논리 판단, 자료해석, 공간지각 4가지 문제가 나옵니다. 문제 유형은 시중 HMAT 문제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성검사도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문항에 솔직하게 내가 해당되는 부분을 빠르게 체크하면 끝입니다.


[지원 결과]

합격

15일 정도 뒤에 알려줍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전형 결과를 좀 늦게 알려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늘 하던 대로 면접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산업, 기업, 경쟁사부터 시작해서 한 핵심 직무 관련 예상 질문을 100개가량 만들어서 준비했네요. 산업, 경쟁사에 대해서 분석하고 열심히 공부했어요.


[1차 면접 대기장소에 도착]

자유 복장이라 비즈니스 캐주얼룩을 입고, 지하철을 타고 강남으로 갔습니다. 면접은 강남에 있는 현대 글로비스 본사 건물에서 봅니다. 건물은 전형적인 대기업 건물이었어요.

 

면접 대기장소인 7층으로 가게 됩니다. 도착하면 면접을 보러 가신 분들도 있고, 대기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뒤쪽에는 물과 음료수, 다양한 다과와 빵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적성 때도 먹을 것 주더니, 대기 장소에서도 음식을 주다니 감사했습니다. 아무튼 이름이 호명이 되고, 1층에 있는 면접실 앞에서 다시 다른 지원자들과 대기를 하러 가게 됩니다.


[1차 면접 시작 - 실무진 면접]

저는 실무진(팀장 미만) 면접을 먼저 봤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팀장급 면접을 먼저 보기도 하더라고요. 아무튼 혼자 면접실에 들어가면, 3명의 면접관들이 앉아 있습니다. 대충 아래 사진과 같은 느낌입니다.

면접실

 

왼쪽의 2분은 제가 지원한 직무에서 일하시는 분이었고, 오른쪽 한 분은 인사 채용팀에서 일하시는 분이었습니다.

자리에 앉으면 인사와 함께 질문을 하기 시작하는데, 정말 질문 많이 받았습니다. 

 

받았던 질문들

  • 1분 자기소개해주세요
  • 오토 비즈 직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나요?
  • 본인은 무슨 일을 맡고 싶나요?
  • 그러면 그 일 말고는 다른 일 무엇을 맡고 싶나요?
  • 영업장에서 주로 어떤 상품을 판매했나요?
  • 경매장은 돌발 상황의 연속이다. 돌발 상황에 대처해 본 경험이 있나요?
  • 돌발 상황에 대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 이후에 돌발상황이 자주 발생하면 어떻게 할 건가요?
  • 매뉴얼화를 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 지원동기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생계형 적합 업종 여부 채택에 대해서 더 자세히 말해보세요. 
  • 본인이 경영경제 동아리 회장으로 일할 때 계획이 수상하는데 몇 퍼센트를 차지했다고 생각하나요?
  • 경매장이 여러 곳 있는데, 어디든 배치되던지 상관이 없나요?
  • 이후에 경매장에 벗어나서는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
  • 본인의 비전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더 구체적인 비전을 말해보세요.
  • 본인이 중고물품 장터에서 일했다고 했는데,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겠어요?
  •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직장인의 모습이란?
  • 계획을 어떻게 세우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 경영경제동아리에서 어떤 식으로 계획을 세웠나요?
  • 본인이 노령 고객층을 전담해서 물건을 판매하게 된 배경?
  • 왜 노령/장년층 고객에게 팔려고 했나?
  • 본인이 물건에 포스트잇에 붙이자고 제안을 했나요?
  • 왜 온라인으로는 물건을 팔 생각을 못했죠? 

25분 동안 이런 질문들을 받았어요. 소위 질문과 대답의 티키타카가 많이 이루어졌고, 경험에 대해 상세히 묻는 질문이 많았어요. 경험이 거짓이라면 금방 들통나게 되어버리는 것이었죠. 당연히 저는 거짓이 아니었기에 대답을 잘했지만, 대답하는 연습을 미리 하지 않았더라면 망했을 것 같습니다.

 

현대 글로비스 지원하시는 분들은 경험에 대한 정리를 확실히 하시고 들어가셔야 해요. 저는 가운데에 계시는 분이 질문을 정말 많이 하셨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실무에 주축이 되시는 분으로 예측합니다. 그리고 대답을 함에 있어 태도를 많이 보시는 것 같았습니다. 대답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답변할 때 예의나 태도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저는 면접관님이 저의 부족한 점을 꼽으시면 그 부분을 쿨하게 인정하고 피드백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실무진 면접이 끝나고 너무 아쉬웠습니다. 직무에 관련된 답변을 버벅거리면서 잘 못한 것 같았거든요. 아무튼 실무진 면접이 끝나고 나면, 이제 팀장급 임직원들과 면접을 보기 위해 또 대기합니다.


[1차 면접 시작 - 팀장 면접]

팀장면접을 하러 들어가면, 작은 방에 2명의 면접관님이 앉아 있었습니다. 한 분은 제가 지원한 직무의 팀장님, 한 분은 인사 쪽을 담당하시는 팀장님이었어요. 이곳에서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받았던 질문들

  • 경쟁사 1곳과 장단점 말해보세요.
  • 현대 글로비스 오토 비즈의 장단점 말해보세요.
  • 현대글로비스가 추진하는 사업 하나 말해보세요.
  • 본인이 최대 강점이 계획력이라고 했는데, 저번 주 금요일엔 뭐했나요? 내일은 뭐하나요?
  • 동아리 규모가 몇 명정도 됐나요? 그런데 이건 상위 5명 정도만 상을 타는 것 아닌가요? 나도 공모전 많이 해봐서 안다. 그럼 나머지 학생들이 따라오기 위해서 어떻게 격려했나? 학생들이 잘 따라왔나? 이후에는 힘든 점이 없었나? 본인이 계획을 세우자고 어필한 건가? 이후에는 동아리가 어떻게 됐나? 그냥 모의시험만 푼 건가? 모의시험만 하면 양이 적은데? 그러면 그냥 단순히 처음에 실패했다가 계획을 세워서 다시 성공했다는 거네요? 왜 계획을 세울 생각을 했는가? → 진짜 꼼꼼히 경험에 대해서 준비해서 다행이지, 안 했다면 전혀 대답을 못했을 뻔한 꼬리/압박 질문
  • 현대 글로비스 오토 비즈의 보완점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 본인이 생각할 때 같이 일하기 좋은 상사 말해보세요.
  • 그러면 같이 일하기 힘든 상사는?
  • 본인의 성공 경험을 쭉 적어주었는데, 그러면 실패한 경험은?
  • 그러면 반대의견의 장이 활발하지 않아서 그랬다는 거네요?
  • 그럼 본인이 그때 어떤 걸 했나요?
  • 그냥 투표로 해도 되지 않았나요? 그러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 본인이 생각하기에 왜 사람들이 중고물품을 사기 꺼려한다고 생각해요?
  • 그럼 본인이 어필한 부분이 사람들의 반품률을 줄였다는 것에 영향을 끼쳤다는 거네요?
  • 원래는 무슨 동아리였나요? 경제경시대회에 참여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아리인가요? 왜 경제경시대회 참여할 생각을 했나요?
  • 마지막으로 이거 물어보았으면 좋겠는데, 이거 꼭 대답하고 싶다 있나요?

압박 질문이 느껴지시나요?  5번 항목에서 정신이 나갈 뻔했는데, 다행히 잘 추슬러서 대답했습니다. 이 질문은 인사 쪽 팀장님께서 질문을 주셨어요. 상당한 내공이 있으신 듯했습니다. 아무튼 팀장면접을 끝내면 1차 면접은 끝입니다.

면접비 3만 원을 챙겨서 집으로 가시면 됩니다.


[지원 결과]

합격

합격

결과는 11월 14일 날 메일로 발표가 났는데, 면접 본 2주 정도 후에 알려주었습니다. 현대글로비스가 결과를 좀 늦게 알려주는 편입니다. 어쨌든 이때 정말 기분은 좋았습니다. 경험에 대한 정리를 확실히 하고, 그와 연관된 답변을 할 때 수월히 한 것이 아무래도 결과에 좋은 영향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도움이 좀 되셨나요?

여러분들도 꼭 현대 글로비스 서류 합격하셔서, 취업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현대 글로비스 최종 면접 후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VERY.USEFUL 블로그

※무단 배포 및 수정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