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2019년 하반기 BGF 리테일 서류 합격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대한민국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자 면접 전형 합격 후기를 씁니다. 정말 파이팅입니다.
[스펙]
학교 : 서울 상위권 10개 내 대학교 중 1곳
전공 : 상경계열
학점 : 3점 중반대 / 4.5 만점
외국어 : 토익 900대 중반, 토익 스피킹 Lv6
봉사활동 : 물건 판매/서비스 관련 1년
동아리 : 상경계열 관련 동아리 2회 (수상 경험 2회)
대외활동 : 3회 (마케팅 2회, 영업 1회)
인턴 : 마케팅 관련 인턴 경험 1회
아르바이트 : 서비스/상담 관련 2년
자격증 : Microsoft Excel 2016 Expert
BGF리테일도 다른 회사들처럼 자격증, 동아리, 대외활동 등을 요약해서 적도록 요구합니다.
[지원회사/직무]
BGF리테일 영업관리 BGF리테일은 우리에게 익숙한 CU 편의점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GS25와 함께 우리나라 편의점 업계의 양대산맥이죠. 신입 초봉은 약 4,500만 원 수준으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연봉 인상률은 그리 높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
1번 항목과 2번 항목은 사실 그다지 변별력이 없습니다. 제가 실제로 채용 담당자로부터 들은 이야기도, 3번과 4번 항목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고 했었어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번 항목 :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2100 bytes)
①지원한 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기술
②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는 근거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③입사 후 경력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
→ 직무에 대한 이해도, 직무 관련 경험, 경력개발과 연관 지어서 입사 후 포부에 대해 답하라는 항목입니다. 사실 지원한 직무의 역할인 ①은 모든 지원자가 거의 다 비슷하게 씁니다. 영업관리 직무 자체가 하는 일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보니 그렇습니다. 하지만 같은 말이라도 다르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득과 공감]
영업관리자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BGF리테일 각 지점과 본사와의 원활한 의견 교류를 위한 다리가 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핵심 사업장인 BGF 각 편의점의 매출 상승을 꾀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로서 꾸준히 대리점 직원과 소통하며 사업전략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주요 의사소통 능력 중에서도 공감력과 설득력을 통해 성공한 2가지 경험이 있기에, 영업관리 직무에서 의사소통 역량을 발휘할 자신이 있습니다.
첫째, 중고물품 장터 ‘아름다운 가게’에서 노년 고객층을 설득하여 전자기기를 판매해, 전자기기 품목의 매출을 200%로 끌어올린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노령 고객층 특성상 많이 하시는 상품 외의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이며 공감하고, 지점에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해하기 쉽도록 전자기기의 주요 특징을 3가지로 정리하고 어르신이 잘 알고 있는 문화와 연결하여 자세히 설명해 드리며 최종 구매를 하도록 권유했습니다.
둘째, 입시학원에서 상담사로 2년 3개월간 아르바이트를 할 때, 매월 50여 명의 학부모와 학생을 상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직접 제작한 안내서로 학원의 장점을 정리하고 어필하여 매월 5명의 새로운 학생을 성공적으로 등록시킴으로써, 스스로 성과를 창출해보았던 영업 경험입니다.
현장에서의 고객 대면 설문조사와 직접 점검하는 경험을 통해, 현장과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았습니다. 이 깨달음을 바탕으로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콜센터, CU 지점 그리고 경쟁사 지점을 매일 경험하고 점검하겠습니다. 그래서 CU 편의점의 이용 후기 게시글 점수가 모두 별 5개로 채워질 때까지 현장을 뒤돌아보겠습니다.
이후에 채용 담당자로부터 들은 이야기이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편의점 영업관리 직무를 '편의점과 본사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면접에서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도 맞는 말이지만, 결국에는 얼마나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관리를 하여 '매출을 끌어올리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번 항목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 byte)
→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는가?'를 대놓고 직접적으로 묻는 항목입니다.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자세히 적되, 목표를 달성했던 원동력이 앞에서 선정하라는 역량과 꼭 연결되어 있어야 하겠습니다.
[철저한 150일간의 계획, 수상의 밑거름]
철저한 공동의 계획 수립과 이행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공동의 계획 수립은 곧 목표 달성 동기를 강력히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철저한 150일간의 계획을 통해, 경제-금융 동아리의 회장으로서 동아리원과 함께 매일경제신문 TEST와 TESAT 동아리 부문 대회에 참가하여 수상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 대회를 준비할 때는 각자 재량껏 공부하며 준비했지만, 명백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함께하는 매월, 매주의 목표가 없다 보니 공부 동기와 실행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4개월간 준비했던 첫 시험에서는 수상 실패를 했습니다. 따라서 수상을 위해서는 엄격하고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매일/매주/매월의 시사/상식/금융의 공부량을 정확히 쪽수 별로 수치화한 계획을 구상하고, 이에 따르도록 팀원을 격려했습니다. 또한, 매주 3회 같이 모여 학습하며, 개인별로 부족한 부분을 집계하고 표로 만들어 차후 계획에 반영했습니다.
이렇게 계획을 세워 다시 5개월간 노력한 결과, 결국 대상과 우수상을 손에 거머쥘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으로부터 목표를 달성할 실행력은 공동의 철저한 계획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번 항목 :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 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500 byte)
→ 또 경험을 묻는 질문이네요. 경험을 계속해서 묻는 것을 볼 때, BGF리테일은 직무에 대한 경험 혹은 다양한 경험을 하고 도전한 인재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도저히 다른 경험이 떠오르지 않아서, 1번 항목에서 간략하게 썼던 경험을 자세히 풀어서 적었습니다.
[노령 고객을 위한 혁신, 월 매출 1위 달성]
중고물품 장터에서 혁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노령 고객층에게 전자기기를 비롯한 각종 중고물품을 판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전자기기 매출이 저조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주 전자기기 진열대에 관심을 보이는 노령층 고객에게 10여 차례의 대인 설문조사를 하고 구매 동선을 파악했습니다. 그 결과 원인은 전자기기의 용도와 원래 가격을 모른다는 것, 물건의 배치가 낮아 지나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활동 시간을 2배로 늘릴 것을 자원하여, 노령 고객층에게 전자기기의 주요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어르신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선반으로 전자기기가 잘 돋보이게 재배치하고, 큰 글씨로 100여 개의 물건에 설명서를 모두 붙여 비활동 시간에도 도움이 되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전자기기 품목의 월 매출을 200%로 끌어올려 경기 지점 중 월 매출 1위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로부터, 늘 성과창출에 방해되는 것을 제거하는 혁신적인 시각을 함양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BGF리테일에 입사해서도 성과를 내기 위해 늘 혁신하는 태도를 유지하겠습니다.
4번 항목 : 평소 CU 편의점 이용 시 느꼈던 장단점을 기술하고, CU 편의점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 가장 변별력이 있는 자기소개서 항목입니다. 면접을 보러 갔을 때 면접 지원자들의 긴장을 풀어주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와중에, 채용담당자가 이 항목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이 문항을 통해서 지원자가 정말 편의점 업계에 관심이 있는지 또는 편의점 업계에 대하여 공부를 했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이 항목은 단순히 다른 자기소개서에서 쉽게 카피를 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닌 만큼,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저는 이 항목을 쓸 때, 아래처럼 현재 편의점업계/유통업계의 트렌드를 녹아내려 자료를 많이 찾았습니다. 자료를 다시 SWOT으로 분석해 정리했고, 이를 자기소개서에 녹여냈습니다. 꽤 시간이 드는 작업이죠. 이 마지막 항목을 잘 쓰셔야 하니, BGF리테일 꼭 서류 합격하고 싶으신 분은 미리미리 작성 준비를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유행을 선도하는 편의점]
평소에 느꼈던 CU 편의점의 가장 큰 매력은, 전국에서 유행하는 식품을 맛보러 멀리 갈 필요 없이 모두 CU 편의점 안에서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흑당 트렌드를 반영한 흑당 첨가 제품, 마라탕 열풍 기반 마라 족발 그리고 동남아 음식 인기를 반영한 대왕 젤리 등 모두 접근성이 좋은 CU 편의점에서 구매하여 간편히 먹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만 대왕 젤리'는 연초 들어온 물량이 10일 만에 소진된 기록이 있음을 볼 때, 저뿐만이 아닌 많은 소비자가 좋아하는 CU 편의점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 빠른 트렌드 반영 식품을 선보여도 CU 편의점의 단점은 있습니다. 바로 한정된 분야의 '먹거리' 트렌드만 소비자에게 간편히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식음료를 사는 것이 CU 편의점 방문자의 주 목적 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업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는 시점입니다. 이때, 타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상품군, 콘텐츠를 보강한 CU 편의점이 되어야 합니다. CU 편의점이 더 성장하기 위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2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소규모 리빙 관련 상품을 매장에 도입해야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선진국형 소비 행태로 변화하고 있음에 따라, 주거지를 꾸미는 리빙 관련 소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리빙 제품 중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은, 작고 저렴하면서도 집 분위기를 많이 바꿀 수 있는 조명 가구와 패브릭 소재입니다. 소규모 공간으로 구성된 CU 편의점은, 작은 크기의 리빙 상품군을 배치하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리빙 상품 특성상 직접 보고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성향이 짙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CU 편의점에도 안성맞춤입니다.
둘째, CU 편의점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확보가 필요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한 아주 좋은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밀레니얼 세대는 오락 콘텐츠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이때, CU 편의점은 작은 공간의 효율을 극대화하여, PSP, 닌텐도 스위치 등의 작은 휴대용 게임기를 비치하고 소비자가 '먹으면서 노는 공간'으로 탈바꿈해야 합니다. 그러면 10대와 20대의 친숙함이 쌓이면서, 이들은 미래에도 CU 편의점을 이용하는 장기고객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먹거리에 한정되지 않은, 현재 편의점 특색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상품군과 콘텐츠를 확보한다면 BGF리테일은 지금보다 더 유행을 선도하는 편의점으로서 사랑받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지원 결과]
합격
사실 BGF리테일 서류 같은 경우는 거의 다 합격을 시켜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서류에서 합격시키고, 인적성검사(AI면접)에서도 많이 탈락시킨다고 합니다.
도움이 좀 되셨나요!?
여러분들도 꼭 BGF리테일 서류 합격하셔서, 취업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BGF리테일 인적성검사(AI면접) + 1차 면접 후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VERY.USEFUL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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